본문 바로가기
홍방망이의 건강정보

[봄철 유행병 2급 감염병 '홍역'] 증상부터 전파 방법, 예방까지 모두 알아보자!

by 홍간호사(Hong Nurse) 2023. 3. 12.
728x90
반응형

1. 홍역이란?

봄철에 유행하는 전염병 중 대표적인 '홍역'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열성 질환입니다.
 

바이러스란?

DNA와 RNA의 유전체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즉, 혼자서 증식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숙주 세포 내에서 유전체를 통해 복제를 하고 세포 간의 감염을 통해서 증식을 합니다. 면역이 떨어진 상태에서는 더욱 활발하게 움직이겠죠?
 
더군다나 홍역은 급성 열성 질환이기 때문에 고열이 특징인데요. 사람은 열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올라가면 몸 안의
항체(우리 몸의 군대)가 외부로부터의 균, 바이러스에 대항을 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열에 민감한 우리 몸의 항체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열에 의해 변형이 되기 때문입니다.
 

홍역의 원인균은?

홍역의 원인은 홍역 바이러스입니다. 
명칭의 유래는 단어 티 또는 흠을 의미하는 영어 또는 네덜란드어 ‘마설(masel)’에서 유래했을 것이라고 추정이 됩니다.
 

홍역의 특징

성인보다는 아동에게 홍역이 잘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홍역은 어릴 때 앓고 나면 평생 면역을 획득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동일 때 미리 홍역의 증상과 예방법을 알고 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죠?
홍역은 1-2살에 일반적으로 감염이 되는데 고열과 전신에 발진이 급성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홍역의 증상

1. 고열
홍역 바이러스의 잠복기(숨어 지내는 기간)는 10-14일입니다.
고열은 계단식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5-6일째 40.5도까지 이르게 됩니다. 성인들도 열이 38도 이상 나게 되면 컨디션이 떨어지고 전신 무력감을 경험하는데 아동들은 더 힘들겠죠?
열만 나고 끝나면 좋겠지만.. 열이 발생하고 24시간 후 코감기, 결막염, 전신 무력감, 비충혈, 비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2. 발진
전신 발진이 나타나기 전 '코플릭 반점'이 발생합니다. 발진은 발병 후 3-5일 후 소실되기 시작하고 발열은 감소가 됩니다. 코플릭 반점 또한 전신 발진 증상이 나타나면 사라집니다. 발진은 귀와 이마 쪽부터 시작하여 발 쪽으로 퍼져나갑니다.

코플릭 반점

홍역 환자들의 볼 안쪽이나 잇몸에 반점을 말하는데 흰색 반점 테두리에 붉은 테를 이루는 것이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코플릭 반점은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코플릭 반점은 구인두까지 확대가 되는데 구인두는 입안 전체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발생하는 위치가 점막이기 때문에 뾰족한 물건으로 긁다가 상처가 나면 2차 감염 발생 위험까지 있어요.
 

홍역의 전파경로

1. 비말 전파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공기 속 보이지 않는 수분과 함께 폐 속으로 전파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에, 홍역은 2차 합병증으로 폐렴과 같은 호흡기 감염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정말 무섭습니다.)
 
2. 간접 전파
마찬가지로 재채기나 기침으로 나온 분비물이 묻은 물체에 의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홍역의 치료 및 예방법★

1. 손 씻기와 양치질
외출을 갔다 온 후 손에 묻은 보이지 않는 균들을 바로 없애는 것이 중요하겠죠?
더군다나 아동들은 성인들보다 위생에 대한 개념이 없기 때문에 물건을 만진 손을 언제든지 입 안으로 향할 수 있어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누군가 기침을 해서 생긴 균이 아기들이 만든 물체에 묻어있다면 감염의 위험은 증가할 수 있겠죠?
 

2. 고열 관리
고열, 전신통, 기침 등 증상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은 대증요법(증상을 관리하는 방법)밖에 없어요.
즉, 고열이 발생하면 열을 떨어뜨리기 위해 미온수 마사지, 해열 진통제 약 복용을 해야 합니다. 
홍역에 노출된 지 5-6일 내에 인간 항체 주사를 투여하여 홍역을 예방하거나 양상을 완화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3. 예방접종 ★★★
홍역 예방접종은 MMR 접종으로 진행이 됩니다.
1. 생후 12-15개월: 기초 1차를 접종합니다.
2. 만 4-6세 : 추가 1차를 접종합니다.
 
신생아는 생후 6개월까지 엄마로부터 받은 면역으로 외부로부터 균, 바이러스로부터 일시적인 저항은 가지지만
그 후로는 면역력이 없기 때문에 지금의 저희와 같은 신체상태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MMR 주사

홍역, 볼거리, 풍진 예방접종으로 주사를 맞은 후 두통, 발열, 발진, 관절통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접종은 가능하면 오전에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접종하는 날 영유아의 체온을 재서 열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3. 목욕을 미리 하고 깨끗한 옷을 입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접종 후에는 문지르지 말고 잠시 눌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접종 후에는 15-20분 정도 상태 변화가 있는지 관찰을 하고 집으로 귀가하세요.
6. 접종한 날짜를 꼭 기록해 주세요.
 
이상 봄철에 유행하는 '홍역'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모두 아픈 일없이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